국제교류원

1. 사업 개요

JET프로그램이란 '어학 지도 등을 하는 외국 청년 유치 사업 (THE JAPAN Exchange and Teaching Programme)' 의 약칭으로 일본의 지방 공공 단체가 총무성, 외무성, 문부과학성 및 (재)자치체 국제화 협회(CLAIR)의 협력하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일본의 외국어 교육 충실과 지역 차원의 국제 교류 진전을 통해 일본과 다른 국가간의 상호 이해 증진과 일본의 국제화를 꾀하고자 1987년에 처음 시작되어 한국은 1993년부터 참가하고 있습니다. 시작한지 14년째가 되는 2000년에는 39개 국가로부터 6,078명이 참가하여 나날이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참가자의 직종은 지역에서 국제 교류 활동에 종사하는 국제 교류원,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어학 지도를 하는 외국어 지도 조수 및 지역에서 스포츠를 통한 국제 교류 활동에 종사하는 스포츠 국제 교류원이 있습니다.

모두 각지의 지방 공공 단체에 배치되어 있으며 참가자의 활동 무대는 대도시에서부터 지방 중소 도시, 농.어촌 등이며 전국 방방곡곡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JET프로그램은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으로부터 국제적인 인적 교류 사업으로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지역 주민들과 참가자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국제 사회에서 보다 더 많이 공헌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 모집 직종

국제 교류원 CIR(Coordinator for International Relations)
어학 지도 조수 ALT(Assistant Language Teacher)
스포츠 국제 교류원 SEA(Sports Exchange Advisor) : 일반 공모 없음

업무안내

국제 교류원 CIR(Coordinator for International Relations)

일본의 지방 자치 단체인 도도부현, 시정촌에 배치되어 국제 교류에 관한 직종에 종사하고 있으며 한국인들은 대부분이 국제 교류원입니다.

 

1. 지방 공공 단체의 국제 교류 사무 보조

   (통역, 번역, 한국 손님안내, 국제 교류 사업의 기획)

2. 지방 공공 단체 직원및 주민을 대상으로 한 어학 지도 (한국어 강좌)